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수영 (연성대학교) 이유미 (가천대학교) 김정희 (국공립 오전어린이집) 김은경 (국공립 왕곡어린이집)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육지원학회 영유아교육지원연구 영유아교육지원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5 - 4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반교사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기록작업’에 관한 연구이다. 영아의 일상생활을 기록한 교사의 저널과 관찰일지 등을 분석하여 기록작업과 연계된 교사의 전문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2021년 3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국공립어린이집 영아반 일상생활 관련 기록작업을 수집하였다. 질적연구방법을 적용한 연구결과에서 ‘들여다보게’ 이끄는 기록, ‘고민’과 ‘성찰’을 일깨우는 기록, 공감과 지원으로 ‘기록 이어가기’로 범주화되었다. 영아반교사는 기록작업을 통해 일상생활 지원에서 갖는 고민을 영아의 관점으로 다시 바라보면서 공감생성으로 해결해나갔다. 영아의 어린이집 부적응 상황을 공감과 기다림으로 바라보는 경험은 바라보고 기다려주게 이끄는 기록작업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연구에 참여한 교사는 기록작업을 되돌아보면서 자신이 가졌던 고정관념을 발견하게 되었고, 영아반교사의 전문성인 정서적 돌봄을 경험하게 되었다. 원장은 기록작업을 되돌아보면서 영아의 일상생활지원은 영아를 존중하고 격려하려는 교사의 자질이 전문성과 관련되어 있음을 인지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기록작업은 영아반교사의 전문성을 이끄는 중요한 교육적 행위임을 보여주었다는 것에 의의가 있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