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진 (건국대학교) 차승봉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8권 제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782 - 1,792 (11page)
DOI
10.33097/JNCTA.2024.08.8.178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RCS 이론을 적용한 예비 교사의 수업 설계 경험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K 대학에서 교직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ARCS 이론 적용 수업 설계 과제를 제시하고, 과제 수행에 대한 경험을분석하였다. 먼저, 예비 교사들은 주의집중 영역에서 지각적 주의 환기와 인식적 주의 환기에 초점을 맞춰 수업을설계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성 영역에서는 친밀성과 목표 지향성을 선정하여 수업을 설계한 경우가 많았다. 자신감 영역에서는 성공의 기회 제시 전략을 가장 많이 선택하여 수업을 설계하였다. 만족감 영역에서는 자연적 결과와 외적 보상 요소를 선택하여 수업을 설계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예비 교사가 작성한 수업 설계산출물을 분석하여 ARCS 이론의 각 영역을 어떻게 활용하여 수업을 설계했는지 탐색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예비 교사의 수업 설계 능력 강화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교직 수업에서 다양한 수업 설계 실습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