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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해준 (강남대학교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8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5 - 66 (12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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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차량 내부 기기(In-Vehicle)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능과 외부 시스템과의 융합을 위한 동적 서비스 플랫폼 구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동적 서비스 플랫폼은 제어 모듈과 데이터 모듈 사이의 미들웨어 계층으로 병합된 형태의 차량 모빌리티 단말 역할을 한다. 이 차량 모빌리티 단말에서는 교차 서비스를 구성하는 In-Vehicle 컴포넌트를 브레이크 및 엔진과 연결된 데이터 모듈로 동적 서비스와 융합하였으며 외부 시스템을 모듈화하여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동적 서비스로 모듈화된 In-Vehicle 차량 진단, 관리 서비스, 서비스 확장과 연동되는 외부 시스템을 위한 모듈화 서비스를 제시하였다. 이때, 모듈화 서비스는 데이터 모듈과 서비스 모듈의 융합 과정에서 생성, 삭제, 갱신, 구동과 정지 상태로 프레임워크 상에서 실시간으로 적용된다. 이러한 융합 서비스의 모듈화 적용 방법은 첫째, 차량 융합 서비스 단말에 요구되는 개인맞춤형 서비스 배포형으로 설계하였다. 둘째, 임베디드 시스템의 최소 자원 사용을 위한 사용자 중심 CAN 기반 TDCSI(Thin Device Customer Service Interface)를 제시하였다. 셋째, UDP 기반 Generative Web Service 최적화 모델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모듈 구성은 차량 내부의 통신 서비스 모듈, 데이터 모듈과 단방향, 양방향, 사용자 요구 방향성으로 각각 상호작용을 하여 외부 서비스 요구사항 변경에 따른 생명주기 프로세스로 시나리오 반영이 가능하다. 생명주기 모델은 차량 내부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에 대해 차량 외부 시스템 상호 간에 전송되는 다양한 응용 서비스와 연동된다. 계층별, 종류별, 상황별 분류가 가능하여 초거대 딥러닝 데이터 플랫폼에서 재활용할 수 있는 구조이다. 또한, 실시간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최적화된 성능을 지원하기 위해 Context Object로 구성되어 마이크로 서비스 및 나노 서비스 모듈로 재분배 가능한 묶음 서비스이다. 모듈화된 외부 데이터 분석 분야에 따른 다양성과 ML(Markup Language) 모델로 패키지화할 수 있는 딥러닝 적용으로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플랫폼의 역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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