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준 (컨테인어스) 장우석 (컨테인어스) 이성진 (컨테인어스) 김동규 (컨테인어스)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2호(JKIIT, Vol.23, No.2)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57 - 63 (7page)
DOI
10.14801/jkiit.2025.23.2.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교통연구원에서 발행한 글로벌 물류산업 동향에 따르면 최근 글로벌 유통·물류산업에서 AI를 활용한 자동배차 시스템이 도입되며 운송 비용 절감과 운영 효율성이 향상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연구들은 운송 비용 최소화에 집중한 나머지 차주(화물운송 노동자)의 권익 보호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또한, 강화학습 기반 접근법은 실무 적용에 어려울 정도로 긴 학습 시간이 요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균등 배차를 고려한 유전 알고리즘 기반 최적화 방법을 제안하여, 차주 간 과도한 경쟁을 완화하고 공정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공차 거리를 최소화하여 불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실험 결과, 제안된 알고리즘은 빠른 학습 속도를 유지하면서도 효율성과 공정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배차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제안하는 알고리즘
Ⅳ. 성능 분석
Ⅴ. 결론 및 향후 과제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64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