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문호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69권 제10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072 - 1,090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IB DP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국제 바칼로레아 학위) 물리학과 2015 개정 교육과정 물리학Ⅰ, Ⅱ의 교과 구성, 성취기준, 학습 요소 및 교과 내용을 비교 분석하였다. IB DP는 2년 동안 6개의 교과만을 학습하기 때문에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적은 수의 교과를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그리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물리학Ⅰ, Ⅱ에 비교할 때 IB DP 물리학은 학습 요소와 성취기준의 수가 2배 이상 많았으며, 상대적으로 구체적인 서술어를 사용하여 성취기준을 서술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IB DP 물리학은 실험과 관련하여 수행 시간과 평가에 강제성을 부여하고 있다. 그러므로 IB DP 물리학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물리학Ⅰ, Ⅱ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많은 내용을 정량적으로 배울 뿐 아니라 실험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인 ‘학습량의 적정화’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상당히 가중시킬 수 있으므로 도입하기 전에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

목차

I. 서론
II. 물리학 교과 구성 비교
III. ‘힘과 운동’ 및 ‘전기와 자기’ 영역 성취기준 비교
IV. ‘힘과 운동’ 및 ‘전기와 자기’ 영역의 일부 단원 학습 요소 및 교과 내용 비교
V. 시사 및 논의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45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