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영림 (경기동부보육교사교육원) 남선화 (건국대학교) 박수경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474 - 487 (14page)
DOI
10.5392/JKCA.2025.25.03.47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활성화되는 뉴노멀 시대에 보육교사들의 목소리를 통해 영·유아교육의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에서 재직 중인 보육교사 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한 후, 담론분석 접근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들은 뉴노멀 시대에 영·유아를 위한 보육 환경으로 자연적 공간이 필수적임을 인식했으며, 디지털 환경만이 주가 되는 교수학습환경에 대해 비판적인 관점을 가졌다. 둘째, 보육교사들은 최근 영·유아의 디지털 매체 노출이 크게 증가했음을 보고하며, 가정과 연계한 영·유아기 디지털 매체 사용에 관한 지침을 공유하는 교육적 강화가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보육교사들은 인공지능기술이 발달하는 뉴노멀 시대에 영·유아의 정서적 지원에 대한 교사역할이 더욱 강조돼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넷째, 보육교사들은 현행 영·유아교육과정이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미래 교육의 방향성과 일치하며, 이러한 교육과정을 현장에서 자신 있게 펼칠 수 있도록 교사의 전문성 함양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뉴노멀 시대 디지털 기반 영·유아교육 지원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