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oang Thi Trang (베트남 호치민국립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70輯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585 - 605 (21page)
DOI
10.52639/JEAH.2025.03.70.5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베트남 호치민 시에 소재한 호치민 국립대학교에서 초급수준의 한국어 학습자를 가르치고 있는 베트남인 한국어교사의 온라인 역량에 대한 인식을 고찰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먼저 한국어교육에서 교사의 교수역량 및 온라인 역량의 개념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온라인 역량은 한국어 교사가 한국어 교육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온라인 자원을 활용하는 지식, 기술, 자질, 태도, 가치관이며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또한, 호치민 국립대학교에서 한국어 강의를 담당하는 한국어 교사의 온라인 역량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초급 학습자 및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초급 학습자들은 오프라인 수업을 선호하면서도 영상물과 같은 온라인 매체 사용이 더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초급 학습자의 듣고 말하기 실력을 함양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사 설문조사에서 역시 온라인 매체의 사용이 더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는 있으나 현재의 미흡한 온라인 매체 사용을 위한 테크놀로지 능력만 보유하고 있고, 온라인을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강의 준비를 위한 기술이 부족하다는 현실이 확인되었다. 향후 베트남인 교사를 대상으로 재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현재 베트남인 초급 학습자들의 요구 및 베트남인 교사의 온라인 역량 인식 현황을 파악하여 앞으로 온라인 역량을 중심으로 하는 베트남인 교사를 위한 재교육 과정 또는 내용 개발에 시사점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한국어교육에서 교수역량에 관한 이론 검토
Ⅲ. 호치민 국립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베트남인 한국어교사의 온라인 역량 인식 현황
Ⅳ.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