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17 - 12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모바일 쇼핑상황에서 혜택요인인 소비자의 지각된 실용적 가치, 유희적 가치, 사회적 가치, 위험요인인 지각된 위험, 그리고 소비자의 개인특성요인인 소비자 혁신성이 모바일 쇼핑 만족과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인지적 관점과 행동적 관점을 통합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하여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 문헌연구를 통해 6개의 가설을 도출하였으며, 최근 6개월 이내에 모바일 쇼핑 경험이 있는 소비자 3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여, 최종 235명을 대상으로 신뢰성 분석, 타당성 분석, 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발견된 사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쇼핑을 통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혜택요인인 실용적 가치, 유희적 가치, 사회적 가치가 모바일 쇼핑에 대한 소비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1, 가설 1-2, 가설 1-3은 지지되었다. 둘째, 모바일 쇼핑을 통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위험요인인 지각된 위험이 모바일 쇼핑에 대한 소비자 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도 지지되었다. 셋째, 모바일 소비자의 혁신성이 모바일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3도 지지되었다. 넷째, 모바일 쇼핑에 대한 소비자 만족은 모바일 쇼핑에 대한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4도 지지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연구의 한계점과 미래 연구방향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