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홍섭 (부산교육대학교) 박지수 (연일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4卷 第1號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07 - 124 (18page)
DOI
10.37561/sse.2025.3.64.1.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과 학습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한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AI 기반 학습의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고, 창의적 사회과 학습을 위한 주요 원리를 분석하였다. 연구에서는 문제 중심 학습(PBL), 자기 주도 학습(SDL), 협력적 학습(Collaborative Learning), 탐구 기반 학습(IBL) 등 기존의 사회과 학습에서 강조되는 핵심 방법을 지원하는 AI의 역할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생성형 AI는 사회과에서 학습자의 탐구력과 문제 해결력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AI 기반 교수⋅학습 모델을 설계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과 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AI 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어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초등 교육 현장에 적용한 후 교사들의 피드백을 분석한 결과, AI의 개별 맞춤형 피드백이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촉진하고, 탐구 활동을 강화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AI 기반 학습의 신뢰성과 정보 검증 문제, 교사의 역할 변화 등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함도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생성형 AI가 사회과 학습에서 창의적 사고와 탐구 학습을 촉진할 수 있음을 시사하며, 향후 AI 기반 학습의 교육적 효과성과 활용 방안을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및 개발 과정
Ⅳ. 프로토타입 개발 연구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