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수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한경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1권 제4호(통권 제7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099 - 1,126 (28page)
DOI
10.15753/aje.2020.12.21.4.109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강을 맞이한 대학생들의 비대면 강의 경험에 대한 인식조사를 통해 비대면 교육의 만족도와 수강지속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경험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코로나19 사태로 모든 강의가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된 서울 시내의 A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최종적으로 1학기 재학생 515명의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학생의 집단별 특성에 따라 비대면 강의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학년에 따라 비대면 강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수강지속 의사에는 학생들의 전공계열별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코로나19에 대처하기 위한 학교 차원의 적절한 학습지원이 비대면 강의 만족도에 매우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수자 변인으로서 풍부한 컨텐츠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의 질 제고가 비대면 수업의 만족도와 비대면 강의의 수강지속 의사에 효과적으로 기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비대면 강의에서 대인 상호작용 변인은 강의 만족도와 수강지속 의사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상호작용의 세부 요인에 따라 비대면 강의 만족도와 수강지속 의사에 미치는 효과성은 다르게 나타난다. 다섯째, 관련 변인을 모두 투입하였을 때, 학습자의 인지적 몰입은 비대면 강의의 만족도에는 긍정적인 효과성을 나타내지만, 비대면 강의 수강지속 의사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하여 비대면 강의 시행이라는 급격한 변화를 맞이한 대학교육에서의 비대면 강의 만족도와 수강지속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언택트 시대의 교육환경에 대비하고 학생들의 수요에 맞는 비대면 강의 시행을 위한 실증적 논의들을 담아내고자 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