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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Wang Yi (Zhaoqing University) Nam Eun-Young (Dongguk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아시아학회 아시아연구 아시아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369 - 383 (15page)
DOI
10.21740/jas.2024.11.30.2.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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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결제 관점에서 인터넷 금융상품이 대학생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특히, 인터넷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인터넷 금융상품은 접근 용이성과 편리함으로 인해 대학생들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설문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인터넷 금융 상품 사용 현황, 수용 수준 및 주요 이용 상품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인터넷 금융상품은 대학생들의 소비 개념 전환과 소비 역량강화를 촉진하는 긍정적 효과를 가지는 동시에, 과소비 및 신용손상과 같은 잠재적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 금융교육 및 위험인식 제고, 인터넷 금융상품에 대한 규제체계 강화, 그리고 대학생들의 합리적 금융소비와 재정관리를 유도하기 위한 정책적 방안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인터넷 금융상품에 대한 대학생들의 올바르게 활용하도록 돕고, 인터넷 금융시장의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며, 궁극적으로 대학생들의 금융 문해력과 위험관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적인 제언을 제공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Definition of Internet Financial Products
III. Current Status of Chinese College Students’ Use of Internet Financial Products
IV. Exploration of the Impact of Internet Finance on College Students’ Consumption Behavior
V. Conclusion and Suggestions
References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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