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건축학회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12권 제11호
발행연도
1996.11
수록면
39 - 49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50년대 후반 북미에 등장한 쇼핑몰은 출발부터 반도시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었다. 쇼핑몰의 에워싸고 있 는 거대한 주차장은 내부공간과 주변도로 사이의 연속성을 파괴하고 가로가 지니는 경제, 사회, 문화적 기능 을 저하시킨다는 비평을 받아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북미 쇼핑몰의 배치형태를 분석하고 고착화된 교외형 쇼핑몰의 변형가능성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공간구문론'이 방법론으로 사용되었다. 본고 는 세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첫째, 북미도시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외형과 도심형 쇼핑몰의 `공간조직'을 비교 하였다. 둘째, 교외형과 도심형의 특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절충형 쇼핑몰의 `공간조직'과 이용객 흐름의 상 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셋째, 위의 분석을 바탕으로 쇼핑몰이 도시의 공적공간으로서의 기능을 분담할 수 있 는 가능성에 관하여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40-012915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