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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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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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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2권 1호
발행연도
2003.3
수록면
109 - 12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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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으로 새롭게 개정된 중등 사회과 교과서의 내용과 단원구성을 다문화교육적인 관점에서 검토하고자 하였다. 특히 학생들이 속한 문화권과 그 이웃 문화와 관련된 중학교 1학년 사회과 교과서들의 동아시아 단원 부분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본문에서는 먼저 분석의 시각으로써 제시된 다문화교육의 핵심적 개념을 제시하고, 6종 교과서에 제시된 한ㆍ중ㆍ일 삼국에 관한 내용과 단원구성에 대해 비교 분석하였으며, 이에 따라 발견되는 문제점들을 지적하였다. 대부분의 교과서는 삼국의 문화를 하나의 문화권으로 제시하면서 상호 유사성과 차이점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그러나 다문화교육적 관점에 비추어 볼 때 지나치게 중국 중심적인 단원 구성과 문화의 편향된 인식, 문화적 전형에 대한 비판적 인식과 삼국관계의 상호 연계성이 결여된 등 삼국관계 이해교육의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지적되었다.

목차

《내용 요약》

I. 머리말

II. 분석의 시각: 다문화교육(MCE)

III. 한ㆍ중ㆍ일 관계에 관한 내용분석

IV.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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