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4권 4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149 - 186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서천 지역 주민의 지역인식에 대한 실태 조사를 바탕으로 중학교 역사 교육에서 지역사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데 있다.
우리가 지역사 학습을 위해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어떤 내용을 선정하여, 어떤 방법을 통해 지도할 것인지를 논의함에 있어서 교육의 수혜자라고 할 수 있는 지역주민의 요구를 반영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고 할 것이다. 또한 교육의 공급자 중 수혜자와 가장 직접적으로 만나고 있는 교사의 요구를 파악하여 반영하는 일도 중요하다. 본 연구는 교육의 수혜자로서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지역주민의 요구 조사를 수행하고, 교육 공급자로서 교사의 의식 조사를 바탕으로 지역사 학습을 위한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목차

≪내용 요약≫

Ⅰ. 문제제기

Ⅱ. 서천 지역 주민의 지역인식에 대한 실태조사 및 분석

Ⅲ. 서천 지역사 교육 내용 선정과 교육과정의 구성

Ⅳ. 중학교 역사교육에서 지역사 교육과정의 구성

Ⅴ. 맺음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5319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