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255 - 26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키리조트 소비자 특성에 따른 스키리조트 서비스품질 선택속성 차이를 규명하고 서비스품질 선택속성이 향후 스키리조트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위하여 6개 스키리조트를 표집 하여 스키내장객 9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첫째, 스키리조트 서비스품질을 구성하고 있는 속성은 주 시설, 부대시설, 접근성, 프로모션, 비용, 인적서비스요인 등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스키리조트 서비스품질 선택속성시 주 시설요인이 가장 중요한 선택 속성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접근성, 부대시설, 프로모션, 인적서비스, 그리고 비용요인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스키리조트 소비자 특성, 즉 성별, 연령별, 스키수준, 참여빈도, 체류기간에 따른 스키리조트 서비스품질 선택속성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스키리조트 서비스품질 속성 중 주 시설, 부대시설, 프로모션요인 등은 스키리조트 소비자의 향후 재구매의도 및 타인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비용, 접근성, 인적서비스요인 등은 스키리조트 소비자의 향후 재구매의도 및 타인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을 종합해보면 스키리조트의 주 시설, 부대시설, 프로모션 요인은 향후 소비자의 재구매의도 및 타인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주 시설 및 부대시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향후 스키리조트 이용자의 재구매의도 및 타인추천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슬로프 및 리프트시설 보완과 확충 그리고 숙박 및 위락시설에 대한 보완과 확충이 경영자측면이 아닌 소비자 측면에서 강구되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되어진다. 또한 스키리조트 소비자 특성에 따른 서비스품질 선택속성간에는 차이가 나타났는데, 이는 향후 스키리조트의 저변확대와 경영이윤의 극대화를 꾀하기 위해서는 스키리조트 소비자 특성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 및 최적의 인적서비스 제공, 다양한 촉진활동 및 요금체계 등의 새로운 마케팅전략 방안이 모색되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되어진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92-015597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