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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37 - 34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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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스키리조트 이용객의 고객가치와 관계의 질 및 고객충성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다. 그에 따른 실증결과를 바탕으로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써 향후 스키리조트 기업들에게 마케팅 전략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미가 있다. 이 연구의 대상은 하이원 스키리조트 이용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서 300부를 표집한 후 연구에 적절하지 않은 7부를 제외한 293부를 최종유효표본으로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 Ver. 14.0과 AMOS 7.0을 활용하여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한 후 개별가설들을 검증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하여 검증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가치의 하위요인인 스키리조트편익은 관계의 질의 하위요인인 고객만족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키리조트비용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계의 질의 하위요인인 고객만족은 스키리조트신뢰와 스키리조트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키리조트신뢰는 스키장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계의 질의 하위요인인 고객만족과 스키리조트몰입은 고객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스키리조트신뢰는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스키리조트 이용객의 고객가치는 고객충성도의 중요한 수단이며,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고객만족, 스키리조트신뢰 및 스키리조트몰입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려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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