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82 - 86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도시 및 대도시권의 인구 집중화 현상이 지속됨에 따라 교통문제는 갈수록 복잡해져가고 있다. 도로의 확장 및 증설이 지속적으로 진행되지만 늘어나는 자동차의 도로 점유율을 따라가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다. 자동차의 증가는 도로의 정체현상을 유발하는 동시에 매연문제 또한 심각한 수준에 이르게 한다.
이와 같은 교통문제들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도심권에서는 자동차의 진입을 억제하고 대중교통의 이용을 권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도시의 대중교통 수단인 지하철은 매일 수백만 명의 출퇴근 수단으로 이용되면서 도심지의 교통체증을 크게 완화시키는데 기여하였다. 지하철은 정시성이 우수하여 도로의 정체와 무관하게 승객을 원하는 장소까지 이동시킬 수 있는 커다란 장점이 있다. 그러나 지하철 차량까지 접근하기 위해서는 수백 개의 계단을 내려와야 하며 환승 시에도 수백미터를 걸어야하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불편함을 겪어야한다. 신체적으로 건강한 사람들에게는 별 문제가 안 될 수 있으나 노약자 또는 짐이 많은 승객에게는 그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지하철의 사용을 회피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더욱이, 장애자들은 지하철 사용을 거의 포기하여야 할지도 모른다. 지하철 역사마다 보행 장애자를 위한 시설이 설치되어 있지만 현실적으로 그러한 시설들을 쉽게 이용하기가 용이치 않은 실정이다.
지하철은 초기 공사비가 다른 교통수단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과다하게 소요되며 공사 기간 중에는 도로를 이용하는 차량 및 보행자들에게 공사기간 내내 많은 불편함을 주고 있다. 또한 지하철은 일단 노선이 완공되면 노선변경이 쉽지 않으므로 승객들은 환승을 통하여 목적지까지 가야 된다. 이 과정에서 육상교통을 이용하는 경우보다도 많은 이동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서 도심과 도심권 주택단지를 연결하는 고급화된 직행버스 노선들이 활성화되고 있다. 버스는 승객의 수요에 따라 노선 및 정류장을 승객이 접근하기 좋은 장소로 이동시킬 수 있으므로 지하철의 정시성에도 불구하고 보다 편리하게 타고 내릴 수 있는 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버스는 도로 위를 운행하므로 도로의 정체에 따라 이동시간의 변화 폭이 매우 크고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까지 갈 수 없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따라서 정해진 시각에 정류장에 버스가 도착하지 못하고 승객들은 정류장에서 버스가 도착할 때까지 계속 기다려야한다. 또한 버스는 정류장의 정해진 위치에 정확히 정차하기 보다는 도로 사정에 따라서 편한위치에 정차를 시키는 경향이 있다. 결국 노약자들은 예측할 수 없는 버스의 정차위치를 따라가지 못하고 버스를 놓치게 되거나 힘들게 버스 입구에 도착하여도 두세개의 계단을 올라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기다리고 있다. 더욱이 양손에 짐이 많을 때는 건강한 사람이라도 버스를 타기가 쉽지는 않은 편이다.
결국 많은 사람들은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자가용을 이용하게 된다. 따라서 정부는 대중교통을 편안하고 접근하기 쉬운 교통수단으로 바꾸어 놓은 다음에 자가용의 사용을 강제로 억제시켜야 한다.
이미 교통 선진국에서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소개되어 일부 노선에서 사용되고 있는 2량 1편성의 BRT(Bus Rapid Transit)는 위와 같은 지하철과 버스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약)
친환경적인 무공해 동력원
승객위주의 설계
차량의 사양 및 성능목표
후기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6-017498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