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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5卷 4號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33 - 16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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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 논의가 내용과 방법의 이분법적 시각에만 함몰되어 전개되다 보니 상대적으로 학습자 이해 차원의 논의가 부족하였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Shulman(1986)의 교수 내용 지식의 관점에 기초하여 2002-2006학년도까지 출제된 5개년 간의 중등 일반사회 교원 임용시험 문항을 분석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교육학 영역 중에서 사회과 교수론의 출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사회과교육사와 관련된 문항은 전혀 출제되지 않았다. 둘째, 교과내용학 영역은 지나치게 광범위하게 출제되어 사범대학 교육과정과 중등 교육과정과의 부정합성의 문제를 확인하였고, 시험 출제 교수의 전공과 관심 영역이 출제 문항에 그대로 반영된 결과를 추론할 수 있었다. 셋째, 교수 지식의 차원에서는 내용 지식 위주로 문항이 주로 출제되었다. 넷째, 교수 내용 지식 차원에서는 수업 과정 이해의 문항이 상대적으로 높게 출제되었고, 학습자 이해 차원과 관련된 문항은 거의 출제되지 않았다. 다섯째, 교과 이해 차원에서는 수업목표 이해와 관련된 문항이, 수업 과정 이해 차원에서는 다양한 사회과 수업 모형 및 전략 이해와 관련된 문항이 주로 출제되었다. 향후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 역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고민과 함께 구체적인 기준과 항목들을 개발해야 하고, 학습자 이해 차원의 다양한 연구와 평가 문항 개발, 교원 임용고사 출제 매뉴얼 개발 등이 추진되어야 한다.

목차

《내용 요약》
Ⅰ. 문제제기
Ⅱ.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 논의에 대한 비판적 성찰
Ⅲ. 중등 일반사회 교원 임용시험 문항 분석 : 2002-2006학년도
Ⅳ. 맺으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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