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인적자원개발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21 - 4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한국 경제가 시장 개방과 세계화의 물결 등 외부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직면하면서 의료 기관 역시 심각한 경쟁 시장에 무방비로 노출되었다. 따라서 이런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병원 직원의 서비스 역량이 병원의 생존을 위한 중요한 요인의 하나로 부가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많은 의료기관에서는 병원 직원의 서비스 역량을 증대하기 위한 교육훈련을 강도 높게 실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의료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서비스교육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육훈련의 속성과 교육훈련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병원 종사자의 개인적인 속성을 분석하고 교육훈련의 속성과 교육훈련의 효과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교육훈련의 속성은 요인분석에 의해 교육훈련의 질과 교육훈련의 환경, 그리고 교육생의 관심도로 구분되었으며 교육훈련의 효과는 교육훈련의 만족도와 서비스 직무 성과로 구분하였다. 분석에 사용한 병원 종사자의 개인적인 속성은 근무 병원, 근무 부서, 직책, 근무 연한, 성별, 연령 그리고 학력이다.
실증 분석의 결과로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첫째, 교육훈련의 효과에 대한 평가에 있어서는 병원 직원의 직책과 연령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둘째, 교육훈련의 속성에 대한 평가에 있어서는 병원 종사자의 직책, 성별 그리고 연령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셋째, 교육훈련의 세 가지 속성인 교육 훈련의 질, 교육 훈련의 환경 그리고 교육생의 참여도는 교육훈련의 만족도와 서비스 직무 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 가지 속성 중 교육훈련의 질이 가장 영향력 있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병원 종사자의 속성 변수를 통제한 후의 결과에서도 비슷한 관계를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의료서비스의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
Ⅲ. 연구모형의 설정과 실증분석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요약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5-016499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