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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67호(Vol.19 No.5)
발행연도
2006.11
수록면
269 - 28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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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산업에서 승부처는 문화산업이다. 따라서 한국은 문화콘텐츠산업에 많은 기대와 투자를 하고 있으며, 그 발전 가능성은 ①정보통신 인프라, ②디지털 컨버전스, ③풍부한 문화유산과 정부의 정책의지에서 엿볼 수 있다.
그러나 한국의 문화콘텐츠산업은 미국과 일본과 같이 균질화 되지 않고, 부분적 고도성장을 하여 안정적이지 못하여, 단기적인 성장은 가능하나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문화콘텐츠산업을 활성화 방안의 하나가 장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 이론이다.
그리고 장보드리야르가 말하는 가장 완벽한 시뮬라크르의 형태인 디즈니랜드 등을 통하여, 한국의 문화콘텐츠산업에 필요한 궁극적인 시뮬라크르를 고찰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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