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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훈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5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44 - 62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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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의 현대산업에서 원소스멀티유즈적 속성과 창구효과로 인해 파생되는 문화콘텐츠의 커다란 파급효과는 디지털 시대와 맞물려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1990년대 말부터 시작된 한류의 영향으로 우리나라는 동아시아 지역을 대상으로 많은 경제적 이익을 거두었으며 아울러 국가이미지도 상승하는 효과를 누렸다. 이와 함께 콘텐츠 강국인 일본과 고도의 잠재시장인 중국을 대상으로 콘텐츠의 교류도 활발하게 일어났다. 이러한 문화적 근접성을 바탕으로 한 콘텐츠의 교류는 각국의 콘텐츠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줌과 동시에 선진기술력 등의 보완과 교류를 통해 자체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켜 아시아를 넘어서 세계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위해 국가 간에 원활한 교류 사례와 현황을 정리하고 살펴봄으로써 각 국가 간의 다양한 창구를 모색하는 한편, 내부적으로도 우리가 갖고 있는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문화산업을 주도하기 위한 세계적 경쟁이 시작된 지금 한국과 중국, 일본은 각국의 단독 창작 문화콘텐츠 개발은 물론 소모적인 경쟁에서 벗어나 삼국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이 필요하다.

목차

1. 서론
2. 한중일 문화콘텐츠 교류의 현황
3. 문화콘텐츠 교류의 전망과 창작콘텐츠 개발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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