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0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47 - 15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사회가 다가오면서 역사의 지식과 IT기반지식을 공유하는 분야가 디지털콘텐츠에 관련된 학문이라고 생각된다. 21세기는 축적된 지식과 관련학문을 접목시켜 지식 기반사회에 필요한 내용을 창출해 내는 창조적인 지식문화 생산을 목표로 삼고 있다. 디지털 문화시대에는 수용자 특성에 따른 콘텐츠 발상은 매우 중요해 졌다. 특히 문화적 특성과 수용자특성에 맞는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발상 프로세스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문화산업의 범위와 역할, 그리고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콘텐츠 수용자들의 기호에 맞게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고, 표준화 작업이 가능하도록 하는 발상프로세스의 학문적인 연구를 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문화의 원천소스를 문화산업으로 전환시킬 수 있도록 발상프로세스에 적용하여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원소스멀티유스(OSMU)의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콘텐츠발상프로세스를 개발하는데 있다. 또한, 새로운 콘텐츠를 원하는 수용자의 패턴과 성향에 맞도록 개발하는 표준화를 찾아서 프로세스의 모형 틀에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본연구의 내용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