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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실천민속학회 실천민속학연구 실천민속학연구 제10호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277 - 30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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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는 다른 문학 텍스트와 달리 비교적 단일한 의미로 해석되는 경향이 강하다. 이는 신화가 일반 문학 텍스트의 해석과는 달리 특정한 의미작용의 규칙에 지배받는다는 점을 나타낸다. 신화 텍스트는 현실의 세계를 기준으로 볼 때 가장 비합리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재현된 세계의 규칙도 비논리적인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화는 오랜 기간 동안 특정한 의미체계를 형성하고 정전적인 내용을 유지할 수 있었다. 그 원인은 신화가 제의라는 의사소통의 틀 속에서 메시지로 존재하며, 제의화의 원리 속에서 의미작용하기 때문이다.
의사소통, 의미작용을 강제하는 인식틀로서 제의를 바라보는 시각은 제의와 신화를 언어와 행위라는 단순화의 논리를 넘어서게 하고, 세계를 창조하고 의미를 생성하는 틀로서 제의를 새롭게 자리매김 한다. 일상적 언어 규칙과 달리 제의 속에서는 표현된 것과 지시하는 것 사이에 강력한 관계를 형성시키는 의미작용이 일어난다. 일반적 언어기호가 자의성에 따른 선택의 사회적 약속이라면, 제의화에 따른 의미작용은 전형화된 제시와 반응 패턴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공동체 내부의 정서적 결속과 인식의 합의가 도출될 수 있다.
인간의 다양한 의사소통의 양식 중에서 제의는 인간의 존재론적 한계와 그에 따른 욕망이 만들어낸 소통 양식이다. 여기서 소통되는 메시지는 인간의 근원적 몸부림과 사고방식이 녹아 있다. 제의화의 의미작용은 상징과 유사하게 언어 외적 세계와 밀착된 관련을 맺는다. 상징과 마찬가지로, 비록 언어화된 신화라도 외부 세계, 즉 초월적 존재와의 소통, 근원적 세계의 힘과 결합됨으로써 신화를 수용하는 인간들의 삶 속에서 재생된다.
요컨대, 제의는 사람들이 자신의 세계를 창조하고 수용하며, 소통하게끔 강제하는 틀이다. 이 제의 연행 속의 의미작용, 즉 제의화는 힘과 형식의 결합에 관한 전형화된 유형을 제공하며 인간의 일상적 기호작용이 포섭하지 못하는 무언가 근원적 영역을 감당하는 것이다. 상징적 영역으로 명명할 수 있는 이 영역에 대한 언어적 구성물이 바로 신화이다.
제의와 신화의 관계를 이 같이 설정함에 따라, 기호화되어 생성되는 신화 메시지의 해석방식을 도출하기가 용이하며, 의사소통 체계 속에서의 효과, 나아가 신화 전승집단의 사유방식의 내적 원리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1. 문제 제기
2. 신화를 둘러싼 모순들, 그리고 해석
3. 제의의 기능, 소통 양식으로서의 제의
4. 제의화의 원리와 상징적 효과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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