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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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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지역정보화학회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31 - 5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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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정부서비스에 있어서 e-CRM은 서비스 수혜 주체인 시민들을 위한 고객관리 활동뿐만 아니라 관련 조직, 업무프로세스 및 IT 인프라의 고객가치 위주로의 재편 등을 의미한다. e-CRM 기반의 전자정부가 구현될 경우 고객 특성이 반영되는 맞춤형(customized) 서비스 제공, 공개ㆍ참여확대를 통한 투명성 제고 및 정책결정의 질을 높일 수 있게 될 것이다. e-CRM형 전자정부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제공자 중심'의 사고방식을 '고객 중심'으로 변화시켜야 하며 구체적인 도입전략으로는 4가지를 제안할 수 있다. 첫째, 위험관리 측면은 물론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서비스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시민들이 가장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다중 접근 채널 마련을 위해 인터넷 채널과 전화창구를 통합한 '콜 센터' 구축이 효과적이다. 셋째, 지방자치단체 간 재정자립도 등을 고려할 때 지자체간 협력을 통한 '콜 센터' 광역화 및 아웃소싱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넷째, '콜 센터' 운영업무 중 일부에 숙련된 행정기관 퇴직자를 배치함으로써 복잡하고 다양한 행정관련 민원을 능숙하게 처리함은 물론 고령화된 전문 잉여 노동력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Ⅲ. 선진 외국의 e-CRM 기반 전자정부구축 사례
Ⅳ. 우리나라의 e-CRM 기반 전자정부구축 사례
Ⅴ.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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