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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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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30집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219 - 24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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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매체문화에서 메시지 산출과 해석에 있어서 주체의 역할을 정보해석학적 시각에서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오늘날 근대적 주체는 포스트모더니즘과 해체주의에 의해 주변적이고 부수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매체가 개인의 주체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면, 인쇄매체는 근대적 주체의 형성과 전개에 기여한데 반해 영상매체는 주체의 위기를 야기했고, 인터넷은 해석하는 주체의 능동적 참여와 자기실현을 가능하게 하는 매체라 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유지되는 정보사회에서 주체는 더 이상 주변이 아니다.
원리적으로 보면 매체가 제공하는 메시지는 다양한 의미의 가능성의 조건이다. 이때 의미를 결정하는 것은 해석주체이며 해석의 차이나 오해의 원인은 주체와 메시지 사이의 의미규칙의 비대칭성이 아니라 주체의 동기부여와 개성에 있다. 결국 매체문화에서 메시지 해석의 궁극목적은 오락이나 유희에 있는 것이 아니라 주체의 자기형성과 실현에 있다고 하겠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는 말
2. 매체문화에서 주체의 위상
3. 주체형성에서 매체의 역할
4. 메시지 해석에서 주체의 역할
5. 맺음말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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