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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정신분석학회 현대정신분석 라깡과 현대정신분석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65 - 8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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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그리뜨 뒤라스는 프랑스 현대 소설가중 독특한 세계를 구축한 작가이다. 소설 『모데라토 칸타빌레』는 누보로망의 액자소설 기법mise en abyme 을 차용하여 하나의 이야기 속에 다른 이야기를 겹쳐놓고 있다. 표층 구조 속에 살인사건의 재구성과 심층구조로서 주인공들의 무의식 욕망과 절대적 주이상스에 대한 열정적 탐색이 이 소설의 걸개이다. 이 소설은 어느 금요일에 시작되어 다음 주 일요일에 끝나는 10일간의 짧은 시간 속에 주인공들의 욕망의 여정이 담겨있다. 주인공 안느 데바레드는 어느 작은 항구 도시의 제철소 공장장의 부인으로 부르조아의 부유한 삶 속에 권태롭고 무미건조한 생활을 지속하고 있다. 그녀의 유일한 즐거움은 아들의 피아노 레슨에 동반하는 일이었다. 어느 날, 아들의 피아노 교습 중 맞은 편 거리에 있는 까페에서 여자의 날카로운 비명소리가 울린다. 살인사건이다. 견딜 수 없는 호기심에 안느는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사건의 현장으로 향한다. 사랑의 절정의 순간에 죽음을 원하며 사랑하는 남자에 의해 죽음을 원했던 여자, 죽으면서도 행복한 미소를 짓는 여자의 이미지와 피투성이의 죽은 연인을 끌어안고 미쳐버린 남자, 이 광기어린 사랑의 이미지는 그녀에게 원초적 장면으로 각인된다. 다음 날 참을 수 없는 호기심에 사건의 까페에 다시 나타난 그녀는 이 사건의 목격자인 쇼뱅을 만난다. 그 남자는 일년 전 까지 안느의 남편의 공장의 노동자였다. 두 남녀는 만남을 지속하며 그들의 허구적 상상 속에서 사건을 재구성하면서 그들의 욕망을 투엉 시킨다. 살인사건의 재구성은 두 남녀의 무의식 욕망의 시나리오이며 욕망의 절정 속에서의 죽음의 충동과 절대적 주이상스에 대한 환상의각본이다. 두 주인공이 욕망의 진실에 접근 하려는 순간 그 금지된 유희는 ‘아버지의 이름’에 의해 끝나게 된다. 소설에 나타난 주인공들의 욕망의 행로는 라깡의 거울계stade du miroir의 이론과 사실계reel 상상계 imaginaire 상징계 symbolique의 세 개의 심급의 세계와 맞닿아 있다.
소설은 그 제목인 모테라토 칸타빌레의 의미인 ‘천천히 노래하듯이’라는 아들이 치는 피아노의 음악적 효과와 더불어 진홍빛의 노을이 욕망의 찬란한 배경을 이루며 특히 목련꽃의 이미지의 배열을 통하여 주인공들의 무의식적 욕망을 표현하는 기호로 등장시키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원초적 장면 scene primitive
Ⅲ. 팔루스의 지형도
Ⅳ. 에로스와 타나토스의 꽃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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