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309 - 31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동형 운동의 Ball sports program 학습이 사춘기 아동의 신체적 자아개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과 발육발달 향상에 적합한 프로그램 제시에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전북 K시 초등학생 6학년 44명(실험집단:22명, 통제집단:22명)으로 실험집단은 12주간 주3회 40분간 이동형 운동의 Ball sport program 학습에 참여 하였으며, 통제집단은 학습에 참여 시키지 않았다. 신체적 자아개념 검사지는 최인선, 정청희, 김병준의 한국판 신체적 자아개념 질문지를 사용 연구목적에 따라 Ball sports program 학습 후 집단 간 독립 t-test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사춘기 아동의 신체적 자아개념의 외모, 건강, 유연성, 체지방, 스포츠 자신감 요인에서 통제집단에 비하여 실험집단이 긍정적인 향상에 매우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체력적인 향상과 심리적인 안정으로 인하여 신체적 자아개념 향상에 영향이 있어 본 연구의 이동형 운동의 Ball sports program은 신체적 자아개념 하위 요인 향상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92-014788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