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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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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355 - 37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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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학자들이 체호프의 작품에서 항상 부정적 요소를 발견하는 것은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즉 체호프의 작품에서 사회-도덕적 비판주의는 다른 요소들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다. 러시아의 사회적 이성이 강력하게 비판적 판단의 범주로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체호프는 전체적 사회적인 삶 보다는 각 개인의 운명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다. 바로 이러한 점이 체호프를 다른 작가들과 구별 짓는 자신만의 독특한 창작의 구성요소이다.
체호프의 부정적 시각은 작품에서 사회의 작은 공간에서 일어나는 부정적 요소만을 한 정하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공간의 축소는 체호프에 의해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효과적 인 접근태도이다. 체호프의 예술적 공간 한정은 고골의 영향과 체호프 자신의 전원생활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의 공간의 한정은 자주 다른 보다 큰 다른 공간에서의 보다 가치 있는 삶의 존재라는 모티브를 부여한다. 바로 이러한 다른 삶은 인간의 악이 제거된 자연이나 문화적이고 사회적인 삶이 왕성한 거대한 수도를 의미한다. 그러나 체호프는 우리에게 이러한 가치 있는 것은 피상적이고 보다 깊이 그 가치 있는 삶을 들여다보면 거기에도 부정적인 면이 존재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 주고 있다.
체호프가 보다 높은 목적을 위해서 자신의 희생을 준비하고, 공적을 위해서 생명의 위협을 무릅쓰는 사람들을 높이 평가 하고 있음을 우리는 상기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체호프 작품에는 이러한 인불은 빠져 있다. 그것은 현실적 삶에서 이러한 사람들이 존재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체호프가 그의 작품의 부정적 원칙을 따르면서 이러한 인물들을 그의 작품에서 제거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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