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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방송학회 200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행연도
2004.5
수록면
1 - 37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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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리니지게임의 인터페이스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분석한 것이다. 사이버 스페이스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롤-프레이밍 게이머 들이 나타내는 텍스트의 의미작용과정이 이루 어지는 과정을 상태창, 채팅창, 명령창, 게임필드창에 관한 인터페이스의 의미작용과정을 분석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수용자들 간의 상호작용과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리니지게임의 인터페이스는 게이머와 케릭터를 밀접하게 연결시키고, 정교한 인터페이스와 상호작용을 통해 가능한 조작의 범위와 가상공간의 정보범위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게이머 (Game Player)는 참여자와 관찰자의 부분역할을 통해 리니지의 게임에 몰입(Immersion)한다.

목차

요약문
1. 문제제기
2. 연구 목적
3. 선행 연구 고찰
4. 이론적 배경
5. 연구 문제
6.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의 설계
7. 자료 분석
8. 분석 결과의 종합 및 결론
9. 연구결어와 제언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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