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5 - 26 (22page)
DOI
10.18541/ser.2007.10.6.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청각장애 학생들의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그들이 가진 교육 가능성에 비해 실제로 나타나는 교육 성취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데 었다. 청력의 손실로 인한 기초학력 지체 및 특히 고차원적 사고 능력과 언어 능력이 필요한 수학 문장제 문제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컴퓨터 보조학습은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개별화 된 교수를 제공할 수 있으며, 전통적인 교수 자료의 단점을 극복하여 다감각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것과 같이 학습과제를 학습자 개개인의 요구에 맞추어 제시할 수 있는 교수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시내 A 청각장애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청각장애 중ㆍ고등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에 청각장애학생들이 어려움을 보이는 수학 문장제 문제 지도를 위한 컴퓨터 보조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청각장애 학생의 수학 문장제 문제 해결 정확도(맞은 문항의 수)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수업을 한 통제 집단보다 컴퓨터 보조학습을 실시한 실험 집단에서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 유창성(분당 맞은 문항의 수)에서도 실험 집단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청각 장애학생의 학습 특성을 반영하여 개발된 컴퓨터 보조학습이 청각장애 학생들의 수학 문장제 문제 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방법의 하나로서 적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00-0157390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