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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태익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3권 제8호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1,100 - 1,10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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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젤기관의 고효율달성을 위한 방법으로 밀러방식의 고팽창사이클에 대한 연구가 관심이 높다. 본 연구에서는 고팽창 디젤사이클을 구성하여 열역학적으로 해석하고, 몇몇 인자에 의한 사이클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론해석 결과 흡기밸브 닫힘시기가 지각될수록 유효압축비의 감소로 상대적인 팽창비의 효과는 커져 팽창-압축비의 비는 기대할 수 있었으나, 압축압력 및 흡입공기의 역류로 인해 평균유효 압력과 출력의 감고를 수반하였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책이 있어야 진정한 의미의 고팽창 디젤사이클이 실현되고 열효율향상 가능성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위와 같은 사이클을 실제기관으로부터 구현하기 위해 흡기밸브 닫힘시기를 늦게 하는 제어시스템을 구축하고, 시험을 위해서 S/B가 약 3인 저속 단기통 디젤기관에 가변밸브타이밍(VVT)시스템을 적용하여 성능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시험기관의 밸브제어에는 큰 문제없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디젤사이클 기관의 밀러방식에 의한 고팽창사이클화 방법
3. 밀러방식에 의한 디젤사이클 기관의 열효율 및 평균유효압력의 이론 해석
4. 고팽창 디젤사이클 기관의 이론해석 결과에 대한 고찰
5. 시험용 단기통 저속디젤기관에서 밸브 닫힘시기 제어시스템 및 제어방법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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