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9집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81 - 10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교실은 교사와 유아가 상상과 은유를 매개로 만들어진 풍부한 언어세계 그 자체이다. 교사는 상상과 은유를 통해 유아와 가까이 호흡하면서 즐겁고 활기찬 교실을 만들어 간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교사의 발화를 중심으로 상상과 은유를 매개로 한 언어의 특성과 의미를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해석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그 교육적 함의를 도출해 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만 4세반 3학급의 유아 61명을 대상으로 총 30회기 동안 비참여관찰과 교사면담, 연구자일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질적 연구의 주제분석에 따라 주의 깊게 읽고 범주화되는 과정을 거쳤다. 연구결과, 풍부한 상상과 은유가 있는 교사의 발화는 성인과 다른 독특한 방식으로 세계와 호흡하는 유아의 정신세계를 잘 이해하고 존중해 주는 동시에 효과적인 교수전략으로서 교사에 의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유아교사의 발화에서 나타난 상상과 은유의 표현
Ⅳ. 상상과 은유적 발화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5-0020588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