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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상화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26집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289 - 31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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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조창, 경기민요노랫가락, 서울굿노랫가락이 서로 어떻게 다르고 또한 같은가를 연구하였다.
연구내용은 선율, 장고장단, 노랫말붙임의 3분야로 나누어 선율은 음계를 중심으로 하고, 장고장단은 빠르기tempo와 박재meter를, 노랫말은 일반적인 문법(띄어쓰기)을 분석한 후 종합하여 3곡을 비교하였다.
연구대상에 있어서 시조는 이동규가 부른 ‘강호에’, 경기민요노랫가락은 이춘희가 부른 ‘공자님’, 서울굿 노랫가락은 신현주가 부른 ‘천신가망이’로 시작하는 가망노랫가락의 2절이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선율의 음계에서 시조는 레음계(레미솔라도)이고, 본청은 ‘솔’이다. 경기민요노랫가락과 서울굿노랫가락은 솔음계(솔라도레미)이고, 본청은 ‘도’이다. 따라서 경기민요노랫가락과 서울굿노랫가락은 같고, 시조는 다르다.
둘째, 장고장단의 빠르기와 박자에 있어서 시조는 1분에 25~35(bpm) 회와 5,8박자이고, 경기민요노랫가락은
1분에 138~184(bpm)회와 5,8박자이며. 서울굿노랫가락은 l분에 138~184(bpm)회와 5,6,8박자이다. 따라서 빠르기에 있어서는 경기민요노랫 가락과 서울굿노랫가락은 같고, 시조는 다르다. 또한 박자(장단)은 모두 다르다.
셋째, 노랫말 붙임에 있어서는 시조는 일반적 문법에 맞지 않고, 경기 민요노랫가락과 서울굿노랫가락은 문법에 맞거나 거슬리지 않는다.
결국, 선율음계로 볼 때 경기민요노랫가락과 서울굿노랫가락은 같고, 시조는 다르다. 장고장단에서 박자(장단)는 모두 다르나 빠르기에 있어서는 경기민요노랫가락과 서울굿노랫가락은 같고, 시조는 다르다. 말붙임에 있어서도 경기민요노랫가락과 서울굿노랫가락은 같고, 시조는 다르다. 따라서 음악적으로 볼 때 경기민요노랫가락과 서울굿 노랫가락은 같거나 유사한 곡이고, 시조는 다른 곡이라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시조창과 경기민요 노랫가락, 서울굿 노랫가락의 선율음계
3. 시조창과 경기민요 노랫가락, 서울굿 노랫가락의 장고장단비교
4. 사설붙임에 관한비교연구
5.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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