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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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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실천민속학회 실천민속학연구 실천민속학연구 제15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233 - 26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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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마을의 생활문화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마을 공동체 혹은 동계뿐만 아니라 개인들이 특정한 목적을 위해 조직한 자발적 결사체로서의 계의 목적 및 운영원리, 구성원의 성격과 함께 계회 방식의 변화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런 점에서 계회 연구는 한 마을의 생활문화를 연구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이 논문에서는 한 마을의 계회가 어떻게 변했으며, 그 요인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한다.
먼저 계의 성격에 따라 계회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혈연계의 경우 계회 장소를 유사집에서 하던 것을 마을 인근의 식당으로 옮겼으며, 계회 날짜도 고정적이던 것을 유동적으로 변하였다. 지연계와 학계는 결성 초기에는 기금을 모으는 것에 중점을 두었지만. 지금은 일년에 한 번 계원들이 모이는 것을 더 중요시한다. 반면 친목계는 식당이나 노래방, 유명 관광지 등에서 계회를 개최하고, 계회 참석자도 부부동반으로 확대되었다.
이런 계회의 변화 원인으로는 먼저, 마을 인구의 감소와 고령화로 인한 계회 개최의 어려움을 들 수 있다. 그 결과 계원들이 차츰 줄어들면서 마을에 있는 계원들과 외지로 간 계원들 간의 소통의 공간이 축소되고 만남의 시간도 줄어들었다. 문중계, 지연계, 학계의 경우에는 계회의 변화를 통해서 계를 유지 존속 시키려고 하지만, 친목계의 경우에는 기존에 모아두었던 계 기금을 소모하기 위해서 계회를 하는 경우가 많다. 원래 계의 가장 큰 기능이자 목적은 바로 공동 가치의 실현과 집단 결속, 공동 사업의 수행, 유교적 의례의 실천 등이었다. 하지만 현대생활에서 계의 주 목적이 친목 도모 및 유희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런 변화는 결국 계회 방식에도 일정부분 영향을 미친 것을 부인할 수 없다. 다음으로 식생활의 풍요로움을 들 수 있다. 명절 제사, 계회는 먹거리가 부족했던 당시 사람들이 음식을 섭취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일상음식에 갈망이 과거에 비해 현저히 낮아졌다. 그런 가운데 마을에 다양한 메뉴를 가진 식당들의 등장은 계원들의 새로운 먹거리를 찾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었다. 이런 이유로 계희를 굳이 집에서 할 필요가 없다. 마지막으로 교통의 발달로 계회 장소를 마을 밖으로 확대되었다. 특히 친목계는 순수 친목만이 아니라 여가생활이나 다른 목적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현상은 ‘꿩도 먹고 알도 먹으려는’ 바쁜 현대인의 생활양식에서 비롯된 것 같다.
대율마을의 계회는 분명 과거에 비해서 많이 변했다. 계원의 수가 줄고, 계의 규모도 축소되면서 계에 대한 관심이 약해진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들은 대율마을의 사회ㆍ문화적 환경이 변하는 것에 발맞추어 계회를 변화시키고 계의 전통을 계승하려는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1. 머리말
2. 조사지 개관과 계의 현황
3. 계의 성격에 따른 계회의 변화
4. 대율 마을 계회 방식의 변화 요인
5.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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