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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崔宣一 (문화재청)
저널정보
한국미술사학회 미술사학연구(구 고고미술) 美術史學硏究 第261號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41 - 7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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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조선 후기(1600-1910)에 사찰에 봉안되는 불상을 제작한 조각승과 그 계보를 중심으로 개별 조각승의 불상양식과 변화과정을 밝힌 것이다.
조선 후기 불교조각은 조각승의 활동과 불상양식을 바탕으로 네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성립기는 임진왜란이 끝난 후 사찰의 중창과 중수로 인하여 불상의 제작이 1600년부터 서서히 이루어지다가 1620년대 중반부터 1640년 전반까지 명산대찰의 주요 전각이 건립되면서 3m-5m의 대형소조불상이 제작되었다. 이 시기 활동한 대표적인 조각승은 玄眞, 守, 淸虛, 淸憲, 無染 등으로 다양한 형태의 불상을 제작한 특징이 있다. 전성기는 1651년부터 1740년까지로, 조각승들은 名山大刹의 부속건물인 冥府殿, 靈山殿, 八相殿 등과 지역에 대표적인 사찰에 100㎝ 정도의 중형 목조불상을 6-9명의 조각승이 제작하였다. 이 시기부터 같은 계보에 속하는 조각승들은 신체비례와 대의 표현 등에서 동일한 형태의 불상을 제작하였다. 이 시기를 대표하는 조각승은 17세기 중반의 無染, 雲惠, 勝日, 熙藏, 17세기 후반의 色難과 丹應, 18세기 전반의 進?과 夏天 등이다. 정체기는 1741년부터 1800년까지로, 18세기 중반부터 불상 제작의 수요가 줄어들면서 불상의 중수와 개금이 늘어나게 되고, 18세기 후반에는 불상의 중수ㆍ개금을 불화승들이 주도적으로 하게 되면서 조각승의 존립 기반이 붕괴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를 대표적인 조각승은 尙淨, 戒初, 對玹, 戒心 등이고, 이 조각승들은 18세기 전반에 활동한 進悅의 계보를 속하는 인물들이다. 쇠퇴기는 1801부터 1910년까지로, 불상 제작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조각승의 존립 자체가 붕괴되고, 불화승이 불상의 제작까지 주도하면서 불상의 조형성과 조각기술이 급격히 쇠퇴하는 시기이다.
이들 조선 후기 조각승의 계보는 玄眞의 계보 (玄眞→靑憲, 勝一→熙藏→寶海), 守衍의 계보(太顚→守衍→性玉, 靈哲→雲慧, 敬琳→印性, 三忍), 淸虛의 계보 (元悟→覺敏→淸虛→法玄, 賢允), 無染의 계보 (辛思→無染→海心, 道佑, 性修, 敬性→雪垣과 丹應, 卓密), 色難의 계보(色難→忠玉, 楚卞, 一機→夏天), 進悅의 계보(自修→性諶→進悅→太元, 尙淨→戒初, 奉絃)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이 중심 계보에서 파생한 수십 개의 조각승의 계파가 활동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불상을 제작하였다. 이 조각승들이 만든 목조불상은 대부분은 동일한 형태에 얼굴 표현이나 착의법 등이 약간 다를 정도로 표준화 된 불상을 만드는 것이 조선 후기 불상의 특징이다. 또한 전국을 무대로 조각승들이 활동하면서 지역적인 특징보다는 조각승계보 간의 불상의 형태가 차이를 보인다.
아직까지 조사된 문헌기록의 한계로 개별 조각승의 生沒年代나 交流關係 등을 밝힐 수 없었지만, 이러한 조각승의 활동과 불상양식의 접근을 통하여 이제까지 막연하게 추정되어 왔던 무기년명 불상의 제작 시기와 조각승을 추정한 것은 한국 불교조각사에서 조선 후기 불교조각이 차지하는 비중이 작지 않기 때문이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조선 후기 불상의 제작과 중수ㆍ개금현황
Ⅲ. 조선 후기 불교조각의 흐름과 조각승의 활동
Ⅳ. 조선 후기 조각승의 계보와 불상양식의 변천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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