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병섭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32집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197 - 22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중학교 『생활 국어』의 내용 구성을 분석하여 문법 교육과 띄어쓰기 교육의 통합 방안을 논의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띄어쓰기는 문법 지식을 활용한 쓰기 활동이며, 그 교수ㆍ학습은 단어의 기능과 구분, 어절의 개념과 기능, 형태소 분석 능력 등 문법 관련 지식의 습득을 전제로 한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과 하위 영역을 정확하게 구분하기보다 내용을 통합하는 방향으로 교과서의 내용 구성 방법이 진전을 보인 바 있었다. 그러한 특성이 문법과 띄어쓰기에 대한 교수ㆍ학습 내용에 일부 수용되기는 하였으나 여전히 개선할 부분이 존재한다. 특히 띄어쓰기에 대한 교수ㆍ학습은 여러 학년 교과서에 흩어져 구성되었고, 구성 순서에서도 원리 학습 이전에 학습자 스스로의 활동을 통해 학습하도록 되어 있다는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띄어쓰기 교육과 관련 문법 교육의 통합적 구성이 필요하며, 띄어쓰기 규정에 대한 원리 학습을 강화하는 등의 효율적 내용 구성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효율적인 띄어쓰기 교육의 필요성
3. 띄어쓰기 교육의 내용 구성 분석
4. 내용 구성의 개선점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911-003108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