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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양양 (한성대학교) 명광주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0호(Vol.23 No.4)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275 - 28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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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여성화장품잡지광고에 나타난 색조화장품의 광고표현에 있어서 양국 간의 표현차이를 비교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대상 잡지의 선정은 유행에 민감하며, 상대적으로 다양한 감정표현을 자유롭게 행하는 미혼여성들이 주 독자층인 잡지로써 한국과 중국에서 같은 이름으로 발행되는 잡지, 즉 ELLE로 하였다. 조사분석 대상 광고의 선정은 한ㆍ중 양국에서 2009년 1월부터 12월까지 발행된ELLE 잡지에 게재된 여성색조화장품광고로 한 하였다. 우선 색조화장품광고를 조사대상 광고로 선정하기에 앞서서 한ㆍ중 양국 ELLE잡지에 게재된 전체 화장품광고를 수집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색조화장품광고는 각 나라의 기초화장품광고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낮은 광고노출이 이루어지고 있었으나, 기초화장품광고의 수가 너무 많아서 비교분석 대상으로 선정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어서 상대적으로 적은 브랜드가 광고되고 있는 색조화장품을 비교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에 있어서 소비자의 선호도를 증가시키고, 구매에 연결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광고표현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도움이 되기 바란다. 향후 한국과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소비자의 선호를 파악하도록 계속 연구하겠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비교분석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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