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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41 - 14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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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잡지에 나타난 화장품 광고 유형 및 화장품 제품 유형을 나누어 조사함으로써 오늘날의 국내 화장품 트렌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국내 패션 잡지인 Vogue지에 나타난 화장품 광고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기간은 보그지의 창간년도인 1996년부터 현재 2007년 8월까지의 약 12 년 동안 게재된 모든 화장품 광고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본 연구자를 포함한 2명의 훈련된 분석자가 각각의 광고에 대해 코딩시트에 기록하는 방법으로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을 조사하였다. 국내패션 잡지인 Vogue지에 1996-2007년 8월까지 게제된 화장품광고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화장품 제품유형을 분석한 결과 전체 2241건의 화장품 광고 중에서 스킨, 로션, 크림, 클린징과 같은 기초 화장품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향수, 색조, 기능성, 복합 등으로 전체적으로 고른 분포를 보였다. 둘째, 전체 광고 유형을 분석한 결과 지면에 인물모델과 제품이 함께 등장하는 인물․제품광고가 78.49%(1759건)으로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셋째, 광고유형별 제품 비교에서 제품광고에서는 기초화장품 광고, 기능성화장품, 색조화장품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물․제품광고에서는 향수, 색조, 복합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시기별 제품유형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제품광고에서는 기초화장품과 기능성화장품, 복합화장품은 증가하였고, 색조화장품과 향수의 광고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물․제품광고에서의 변화는 기능성화장품 광고가 증가추세를 보였으나 향수광고와 복합광고는 감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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