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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찬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성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엄기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지반신소재학회 한국지반신소재학회 논문집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1 - 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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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 적용하고 있는 궤도시스템은 크게 자갈궤도와 콘크리트궤도로 구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콘크리트궤도와 자갈궤도의 노반 거동현상을 실험적으로 비교하였다. 실 대형 실험결과 하중 분산은 자갈궤도의 경우 연성포장구조, 콘크리트궤도는 강성포장구조의 형태로 하중이 분산되었으며 하중배분율은 약 30%:20%:15%로 자갈궤도보다 폭 넓게 분산되었다. 열차하중에 대한 노반에서 발생된 토압은 약 30㎪ 이내로 기존 실차주행시험결과와 유사한 결과이며 자갈궤도에 비해 약 4배 정도 작게 발생하였다. 또한 반복하중에 대한 콘크리트궤도의 지중입자속도는 약 0.3㎝/sec 이내로 자갈궤도보다 8배 정도 작게 측정되었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실대형 모형실험 조건
3. 실험결과 및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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