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식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형사정책연구 형사정책연구 통권 제8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203 - 22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Gottfredson과 Hirschi의 일반이론은 그동안의 연구에서 검증되어 상당한 지지를 받아왔다. 하지만 그 이론이 사이버 온라인 비행에 적용된 바는 적다. 이 연구는 일반이론을 오프라인 및 온라인 비행에 적용하고 비교하는 것에 주목한다. 이 연구는 일반이론에서 강조하는 낮은 자기통제력의 영향력이외에 비행기회요인들의 영향력을 다룰 것이며, 아울러 통합론적 접근에서 낮은 자기통제력과 비행기회요인들의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비행기회요인들로 비행으로 얻는 이득, 주위 사람과의 관계에서의 손실, 처벌인지, 그리고 부모감독을 다룬다. 서울시 715명의 남녀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낮은 자기통제력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비행에 모두 강한 영향력을 나타냈다. 하지만 낮은 자기통제력은 상대적으로 온라인에서, 그리고 비행기회요인들은 온라인보다 오프라인에서 더 크게 작용했다. 본 연구의 예측과 달리 낮은 자기통제력과 비행기회요인들의 상호작용효과는 오프라인에서 낮은 자기통제력과 부모감독과의 상호작용효과만이 발견될 뿐 전체적으로 미약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가설과 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64-003969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