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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대훈 (성신여자대학교) 정경주 (제천 제일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9卷 4號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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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교사 임용시험 체제에 대한 사회과 예비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중등교사 선발 방식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는데 있다. 연구자는 2010년 1학기 시점에서 임용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전국 사범대학 일반사회 전공 4학년생 286명의 표본을 바탕으로 임용시험 체제의 신뢰성을 묻는 설문 도구를 개발한 후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요약하면, 본 연구는 다음의 몇 가지 주목할 만한 결과를 얻었다. 첫째, 남자 예비교 사보다 여자 예비교사들이 현행 임용시험 체제를 더 신뢰하고 있었다. 둘째, 주관적 학업성적이 높은 사람이 낮은 사람에 비해 임용시험의 절차적?형식적 합리성을 더 불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시험 체제에 대한 신뢰성을 1, 2, 3차 전형별로 비교 분석한 결과, 예비교사들은 1차 선택형 시험과 3차 수업능력 실기평가 시험보다 2차 논술형 시험을 상대적으로 더 불신하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중등 사회과 임용시험 체제의 타당성, 신뢰성 및 절차적 합리성을 높일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으며, 임용시험 체제에 대한 신뢰성을 측정할 수 있는 보다 정교하고 범교과적인 측정 도구의 개발을 요청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문제제기: 중등교원임용시험의 현주소
Ⅱ. 중등임용시험의 현황과 선행 연구 분석
Ⅲ. 연구 방법론
Ⅳ. 분석의 주요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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