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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일철 (동의대학교) 조경섭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71 - 9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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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에 들어서면서 탈 대량화를 지향하고 있다. 이제 마케팅은 더 이상 불특정 다수(unknown mass)가 아닌 확인된 개개인(identified personnel)을 그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본 연구는 감성 마케팅 시대에 즈음하여 그 주요 인자인 개개인의 성격이 상이한 광고물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살펴보았다. 성격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 가운데 대표적인 MBTI를 기초로 소비자의 성격을 4가지로 구분하고 이들이 각기 다른 두 가지의 서로 다른 광고물에 대한 광고, 상표 및 구매 의도에 대한 반응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성격특성이 광고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드러냄을 알 수 있었다. 초기 탐색적이며 실험 연구라는 제한점에도 불구, 본 연구는 향후 개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감성 마케팅을 위한 고객별 메시지 개발 전략의 기초 자료로 유익하게 쓰일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를 토대로 향후 다양한 성격 관련 이론들과 광고 효과 사이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 각기 다른 성격 이론들 간의 교차 연구가 이루어지는 동시에, 국가 간 비교 연구를 통해 글로벌 마케팅을 위한 조사로 발전시켜야 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실증연구 설계
4.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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