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미선 (김포대학) 김동춘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39집 제2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95 - 11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조직효과성을 교사의 지각을 통해 측정하고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조직효과성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서울, 경기 지역의 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직무 스트레스와 조직효과성에 대한 지각을 조사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첫째,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는 보통 정도이며, 하위요인별로는 업무관련 요인, 원아들과의 활동, 행정적 지원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들이 지각하는 유치원의 조직 효과성(직무만족, 조직적응성, 직무성과, 조직헌신성)은 보통 이상이었으며, 하위요인 중 직무성과에 가장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둘째, 교사가 지각한 직무스트레스와 조직효과성과의 관계는 조직헌신성을 제외하고 대체로 부적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효과성에 가장 의미 있게 영향을 미치는 직무 스트레스는 경제적 안정과 관련한 스트레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266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