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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혜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1집 제3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203 - 22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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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04명을 대상으로 학습자 수준에 따른 영어 동사 유형-능격동사(unergatives), 타동사 짝이 없는 비대격동사(unaccusatives), 타동성교체(transitivityalternation) 비대격동사, 중간동사(middles), 수동동사(passives)-의 습득 정도를 이해과업과 표현과업 평가를 통해 알아보고 그 결과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적으로 학습자 수준과 상관없이 두 과업 평가 모두에서 능격동사의 습득이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주어-행동주(agent)라는 보편문법의 원리를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수동동사 습득에서는 두 과업 평가 모두에서 상하위 수준 차이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수동동사와 타동성교체비대격동사, 중간동사의 차이에 대해서는 상위 학습자들도 혼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혼란은 주어-수동자/대상이라는 유표적 짝짓기에 기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해과업 평가에서는 상하위 집단 모두 타동성교체 비대격동사와 중간동사에서 가장 낮은 습득률을 보였다. 또한 상위 학습자들은 이해과업과 표현과업 모두에서 타동사 짝이 없는 비대격동사와 능격동사의 습득률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하위 학습자들은 표현과업에서 타동사 짝이 없는 비대격동사가 능격동사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습득률을 보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논항구조에 따른 동사 유형 분류
Ⅲ. 영어 동사 유형 습득에 대한 선행연구
Ⅳ. 연구 방법 및 절차
Ⅴ. 결과 및 논의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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