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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동성 (중앙대학교) 이화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137 - 1,15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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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감소와 회피현상 속에서도 성장세를 보이는 애드버토리얼(advertorial)의 광고효과를 관여도를 중심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최근 웰빙트렌드 속에 건강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그룹과 적은 그룹을 대상으로 가상의 다이어트제품 광고를 기사형의 애드버토리얼과 이미지형의 일반광고 형태로 제작, 실증연구를 통해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조사는 276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분석 결과, 기사 형식을 빈 애드버토리얼은 태생적 한계로 인한 기만성으로 일부 소비자들에게는 역효과가 나기도 하지만, 고관여 신제품에서는 일반 광고 보다 더 광고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바로 이 점으로 인해 2000년 이후 한국 신문 광고에서 애드버토리얼은 점차 그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고관여시 애드버토리얼은 일반광고보다 신뢰성과 선호도, 구매의도에서 광고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실증연구결과 및 가설검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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