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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재정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일관계사학회 한일관계사연구 한일관계사연구 제30집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3 - 46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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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역사교과서를 분석하는 것은 우리의 역사인식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계기이고,한일관계 나아가서 동북아시아의 국제관계를 바르게 풀어 가는 작업이다.교과서는 특성상 통설이나 정설로 인정된 학설을 기반으로 기술되기 때문에 교과서 내용의 오류를 지적하는 것은,일본학계의 통설이나 정설에 대한 우리학계의 異議제기이며,이것은 한일 양국의 역사 연구와 역사대화를 통해 해결해가야 하는 과업이다.
2007년도 검정에 합격한 역사교과서들의 한일관계사 기술은 2001년도 이래 조금씩 개선되고 있으며,상호이해의 지평을 넓혀가려는 노력이 진척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그러나 아직 양국간에 역사인식의 차이가 남아 있으며,때로는 오히려 더 나빠진 기술도 발견할 수 있다.이것은 주로 최근 일본의 우경화에 따라 침략행위에 대한 반성 대신 그 책임을 이웃나라에 돌리는 메이지시기의 역사인식이 재생산되고 있는 데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한국과 일본이 역사갈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역사대화를 통해 역사교과서 記述을 개선하는 작업을 계속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역사 교과서의 내역과 검정방식의 특징
2. 역사 교과서의 교육목표와 내용구성
3. 역사 교과서에 기술된 한일관계사의 개요와 문제점
4. 역사 교과서의 한일관계사 기술에 대한 평가와 제언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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