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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재정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일관계사학회 한일관계사연구 한일관계사연구 제30집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245 - 293 (4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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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도 3월 일본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하여 2008년도부터 고등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일본사 교과서의 식민지기 前半의 한일관계사와 한국인의 민족운동에 대한 기술은 4년 전에 검정에 통과하여 사용되어온 교과서와 크게 다르지 않다. 그 이유는 근대 한일관계의 기술이 한국 등이 주시하고 있는 부분이어서, 교과서 집필자와 출판사가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종래의 기술을 준수하려는 자세를 취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지만 일본사 교과서의 기술에서 전혀 변화가 없는 것은 아니다. 우선 지적할 수 있는 것은 식민지기 한일관계사 기술의 분량이 조금 줄어들었다는 점이다. 그 까닭은 일본사 교과서가 한일관계사의 비중을 줄여가는 추세를 반영한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 하나는 한국인의 민족운동과 이에 대한 일본인의 대응이라는 부분이 아주 소략하게 다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일본사 교과서는 3?1운동에 대해서만 기술할 뿐,다른 민족운동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일본사 교과서는 최근 식민지기 일본인과 조선인의 일상, 그리고 그 과정에서 이루어졌던 상호 이해와 연대의 사실을 소개하는 경향을 보인다. 일본사 교과서가 ‘식민지근대화론’을 수용한 것은 아니지만, 조만간에 이런 기술이 교과서에도 등장하리라고 전망할 수 있다. 일본사 교과서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한국과 일본의 역사연구자와 역사교과서 집필자는 교류와 대화를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무단통치
3. 3?1운동
4. 관동대진재와 조선인 학살
5. 경제개발과 식민지 근대화
6. 일본인과 조선인의 연대
7. 맺음말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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