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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정무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창간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07 - 12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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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1991년 대한민국 미술대전에서 불거져 나온 표절논쟁을 중심으로 한국 미술비평계의 상황을 발전적으로 진단하고자 한다. 제10회 대한민국 미술대전 양화부분 대상작인 조원강의 〈또다른 꿈〉과 관련된 표절시비는 냉전체제의 해체와 맞물리면서 평론가들의 개입이 어느 때보다도 두드러졌으며, 급기야 논쟁의 영역이 국내 미술 비평계에 대한 근본적 문제 제기까지 확대되었다. 이 글은 당시 논쟁을 재구성하면서 이를 통해 한국 미술비평계의 권력지형을 확인할 것이며 궁극적으로 한국 미술 비평계의 이론적 모델을 최종적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최근의 ‘시각문화학(visual culture studies)’은 현실과 이미지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파헤쳐 들어간다는 전제 하에 하나의 대안적 비평 모델로 가능할 수 있다고 본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1991년 미술대전 표절시비〉와 비평
3. 비평의 조건-미술비평과 미술사
4. 비평의 재조합; 변증법적 비평 모델
5. 결론; 시각문화 시대의 변증법적 비평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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