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수지 (장로회신학대학교) 이정미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33집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 - 59 (5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독교 대안학교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좋은 수업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이를 교육현장에서 실제 실행하고 있는 정도를 분석함으로써 기독교 대안학교에서 좋은 수업을 구현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먼저, 최근의 좋은 수업의 연구동향 및 기독교 교육적 관점에서의 좋은 수업의 의미를 탐색하고, 이에 비추어 기독교대안학교 현장에서 교사가 인식하는 좋은 수업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기독교 대안학교교사들의 면담결과 및 이론적 고찰을 통해, 좋은 수업이 지향해야 할 관점을 6가지 영역(좋은 수업의 준비, 내용제시, 관계, 의미이해, 적용실천, 결과)으로 유목화하고, 각 영역에서 세부 항목들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기독교 대안학교 교사 139명을 대상으로 좋은 수업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6가지 영역 중 기독교 대안학교 교사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역은 관계영역이었고, 실제 수업을 실천하는 실행 정도는 내용제시영역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적용실천영역은 중요도와 실행도 모두에서 가장 낮게 평가되었다. 한편, 모든 영역과 세부항목에서 중요도와 실행도간에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가 발견되었으며, 결과와 적용실천영역의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일반학교 교육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의미와 기독교학교교육 맥락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의미를 비교하여 논의하였다. 또한 이론과 현장의 좋은 수업의 의미를 연결하여 해석하고 기독교 대안학교 교사들이 좋은 수업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시사점을 모색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좋은 수업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Ⅵ. 영유아기 기독교 부모교육 프로그램 소개
Ⅶ. 기독교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235-003320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