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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석호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03.5
수록면
72 - 103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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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에서의 규제 틀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적 제모델들과는 달리 방송광고에 대해서는 "상업적 표현 활동"으로 파악, 의도적으로 표현 자유의 연장선에서 적절한 한계를 논하고자 하는 미국식 입장과 헌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는지의 여부를 개별적으로 따져서 검증하자는 기타의 입장이 대립되고 있다. 상대적 기본권으로 언론 자유를 선언하고 있는 우리의 법제에서는 후자의 접근이 더욱 타당하다.
이렇게 본다면 현해 KOBACO는 방송사업자가 직면하고 있는 수입원인 광고 시장의 존재 자체와 이를 통한 경쟁의 현실을 부정하고 무엇보다도 방송광고시장과 방송서비스시장이 동일한 규제 원리에 의해 작동됨을 전제로 정부가 공영방송사의 존립을 광고 독점을 통해 뒷받침하여야 한다는 잘못된 이해에 기초한 것이다. 또한 현재의 방송발전기금제도 역시 KOBACO의 독점판매대행체제의 산물이었던 공익자금을 단순히 수정, 보완하는 차원을 벗어남으로써 오히려 특별부담금이 갖추어야 하는 규율목적과 수단과의 특별한 관계를 일탈하였다.

목차

1. 서론
2. 방송광고 규제에 대한 이론적 접근 방법론
3. 우리나라 방송광고 규제 논리와 분석
4.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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